(진행 중) 추가 학습 자료 스터디_(3-3일차)
2024. 1. 17. 12:10ㆍ스터디/추가 학습 자료 스터디
https://www.youtube.com/watch?v=eTBFhU0prqE
- 인싸이트 :
- SERP: 특정 키워드로 검색엔진에 검색했을때 나오는 검색 결과 페이지
- 현직자들도 부족한 부분은 강의/유튜브로 스터디 하더라.
- 팀단위 작업에서는 콘텐츠 작업을 할때 기획서를 촘촘하게 작성해서 공유하더라.
(콘텐츠 작업 특성상, 일정/목적/타겟 중심으로) - 스터디 순서 : 검색엔진의 요소,SERF 등 개념적인 요소들을 먼저 이해함. 강의에서 제시하는 SEO 순서대로 학습함.
- 영상 내 참고 강의 :
https://www.youtube.com/watch?v=5evFsqf7NHEhttps://www.youtube.com/watch?v=zd6d4kuNJA8
[내용 정리]
- 개념정리 :
- SEO: SERP에서 내 콘텐츠를 상위노출 되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
- ZMOT: FOMT 이전에 제품에 대한 여러가지 경험들 (ex/검색엔진,리뷰,커뮤니티 etc..)
- (구글 엔진 기준으로) 광고 대비 자연 검색 전환율 10배 차이남
- 구글 최상단에 광고하려면, 자연 SEO를 만들어 내는것 보다 예산이 8~9배 늘어난다 .
반면 SEO는 콘텐츠만 잘 작성해서 올려놓으면 크게 들어가는 비용이 없음(인하우스 기준) - SEO를 통해 확보한 트래픽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지만, 상위노출 하는데 시간이 꽤나 걸린다
- 검색엔진에는 3가지 구성요소가 있음
1. 크롤링 : 크롤러라는 로봇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 크롤러가 좋아할만한 글을 작성해야한다.
2. 인덱싱 : 크롤러가 모아중 문서를 DB에 저장하는 프로세스. 말그대로 순서를 맞추거나,키워드별 문서 등등을 정리하여 저장하는 과정
3. 랭킹 : 상위노출 정도 - 검색결과가 리스트업되는 원리 : 콘텐츠 제공자가 크롤러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면, 크롤러는 유저들에게 검색한 키워드에 적합한 검색결과를 제공해줌. 여기서 검색 결과에서 첫 페이지를 의미하는 단어가 따로 있는데,
SERP(serch engine result page)이다. - 75%고객은 첫페이지에서 두번째 페이지로 넘어가지 않는다. → SERP가 중요한 이유
- SERP에 올라가는 방법- 랭킹 팩터라고, 최상위 노출을 할 수 있는 요인들이 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건
1. 사이트 보안이다.(http보단 https가 보안상 이점이 많대.)
2.모바일 친화적이어야 한다. 구글에 찾아보면 우리 사이트의 모바일 친화도 점수를 매겨볼 수 있대.
3.페이지 스피드가 빨라야 한다. 컴퓨터가 페이지를 읽는데 쉬운 페이지일수록 빨리 띄워준다.
(느리게 띄워주는 사이트, 페이지의 특징 : 이미지 사이즈가 엄청 크거나, 영상/gif/첨부된 링크들이 복잡하게 들어가있는 등등 ...)
(컴퓨터가 좋아하는 콘텐츠 구성 요소가 있대 [뭔데요?]. + 비개발자들도 페이지 스피드를 높일 수 있대._크롤러는 png보단 jpg를 더 수월하게 읽는다, 권장하는 사이즈도 또 있음)
(컴퓨터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서대로 글을 읽는데, 위에 영상이나gif등이 있으면 초기 로딩이 오래 걸리겠죠?)
4.콘텐츠의 퀄리티가 좋고, 길이가 어느정도는 길어야 한다.
(콘텐츠가 너무 짧아도 SERP에 잘 안올라간다.길면 길수록 더 유익한 콘텐츠라고 크롤러가 판단을 해서 SERP에 올려준대.)
5. 그 외에도 백링크/ 퀄리티 / 이미지 최적화 등등 여러가지 랭킹 팩터가 있음 - 콘텐츠 시작의 반은 키워드래. 검색엔진에 특정 키워드를 쳤을때 내가 1등/2등/3등을 하겠다 등등으로, 키워드 중심으로 SEO작업은 목적이 정해져있다. → 타겟 키워드가 명확해야겠지?
(키워드 발굴 방법)
1. 구글 키워드 플래너
2.네이버 광고센터
3.(서칭하고 기입하기) - 키워드를 선정하고 SEO 하려해도, 해당 키워드를 먼저 선점한 타인/타사의 콘텐츠가 분명 있다.
→ 실제 특정 키워드가 가지고 있는 볼륨이나 경쟁력을 미리 알고 그거에 맞춰서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
(키워드별 지표 확인 툴 )
1. keyword.io - 키워드 볼륨은 높은데, 경쟁도는 낮은 키워드를 찾으면 정말 좋은데, 이런 최고의 키워드를 찾기란 정말 쉽지 않다.
→ 그래서, 내가 먹고 싶은 대상 키워드와 관련있는 의도 키워드(세부 하위 개념 연관 키워드)들을 쭉 나열해 봐야한다.
→ 대상 키워드를 먹으려면, 의도 키워드를 사용해서 야금야금 떼어 먹어야한다 (대상 키워드에 비해, 의도 키워드들은 경쟁률과 볼륨이 약하기에. 의도 키워드 들을 먹고나면, 대상 키워드도 먹을 수 이따.) - 목표 키워드를 선정한 다음에는 무엇을 하냐?
→ 우리 사이트에 인입하는 고객들의 키워드를 미리 알 수가 있음
→ GA로 볼 수도 있지만, 구글 서치 콘솔이라는 솔루션으로도 볼 수 있다. - 경쟁사들은 어떤 키워들을 사용하고 있는지 조사하는법?
→ Ahrefs 라는 사이트에서 ,경쟁사 웹사이트 조회하여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실제 콘텐츠를 작성할 때 중요한 3가지 기법
1. 타이틀 태그 : 웹 페이지 제목이 SERP에 노출되게 해야한다. 목표 키워드는 기본으로 들어가야하고, 국문 기준 25~30자 정도가 경험적으로 적당하대.
2. 메타 태그 : 크롤러가 크롤링 하는데에는 영향을 아예 미치지 않는 요인이긴하나, 실제 3~4줄로 요약해서 잘 정리해두면, 클릭 전환율에 도움이 됩니다. (SERP에는 도움이 되지 않지만/ 노출 이후의 전환율에 도움)
3. 헤드 태그 : 콘텐츠 제작시에 가장 중요함.
→ 헤드의 크기(주제 분별)에 따라 Heading1,2,3 이렇게 지정하는데, 각 Heading tag 마다 대상/의도 키워드들이 다 들어가 있어야함. H1 은 키워드 하나, H2는 3~5개, H3는 조금 많아도 상관 없대.
→ '고스트' 솔루션을 사용하여 , html 코딩을 하지 않고도(SERP 지향적으로) 쉽게 블로그 글을 작성할 수 있다. - 스니펫 되기가 어렵대. (스니펫이 뭐냐?)
- SERP에 한 번 올라갔다고, 가만 두면 안돼. 계속 경쟁자들과 인터넷 지면 최적화 싸움을 해야한다.
→ 지속해서 콘텐츠 워싱을 해줘야함
https://www.youtube.com/watch?v=zd6d4kuNJA8
[내용 정리]
- SEO 콘텐츠 제작 순서
1. 키워드 : 가장 중요함, 콘텐츠의 목표가 됌.
→ 고객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내 콘텐츠가 떠야하기에
2. 경쟁사 분석 : SERP도 경쟁이다. 경쟁사의 SERP 콘텐츠를 분석해야 이길 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콘텐츠 구성 : 키워드들을 가지고 글을 쓰기전에, 콘텐츠 구성을 먼저 잡아야하는데, 이는 크롤러가 글을 읽는 순서와 같다.
4. 콘텐츠 작성 : 구성에 맞게 글을 작성
5. 인덱싱 : 내가 쓴 콘텐츠를, 구글이 잘 인덱싱 하도록 작업하는 과정.
6. 모니터링 : 랭킹1위를 해도 내려갈 수 있다.
→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때론 콘텐츠 워싱하기도 하고, 때에 따라서는 여러 콘텐츠들을 머지해주기도 해야함. - 1. 키워드 선정 : 키워드를 서치할때, Ketwordtool.io 라는 툴을 사용할 수 있다.
→ 해당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지표와 연관 키워드를 list-up해준다
→ 그 중 여러 지표를 보고 판단하여 적정 의도 키워드를 선정하면 된다.
→ 의도 키워드를 먹으면, 최종적으로 대상 키워드를 먹을 확률도 높아진다.
→ but, 이런 지표 기반의 의도 키워드들만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면 글 맛이 없어지니까, 글을 조금 더 유들유들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서 구글 검색란에 대상 키워드를 입력하여 하단에 생성되는 연관 키워드들 중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연관 키워드들을 사용하면 된다.
→ 이렇게 선정한 키워드들은, 크롤러가 좋아하는 글 구성 안에 잘 배치되어 있어야한다. - 2. 경쟁사 분석 :Ahrefs 툴을 이용한다
→특정 키워드를 입력시, 해당 키워드를 선점한 콘텐츠들에 대한 랭킹이 나온다.
→ 랭킹 뿐만이 아니라, 각각의 사이트들의 도메인 레이팅(DR, domain rating)과 백링크, 주요 키워드 갯수, 탑 키워드 등등의 경쟁사 SERP콘텐츠를 조사/분석 할 수 있다.
→ 우리 사이트들의 정해진 DR과 SERP 순위권의 DR을 비교해보면, 어느정도 순위에 포지셔닝 될 수 있겠다 하고 어느정도 감이 오게된다. DR 말고도 백링크/키워드 갯수에서 차별화를 두어 어느정도 우위를 가져갈 수도 있다.
→ 경쟁사 분석을 하고나면, 콘텐츠 구성 전략이 세워지게 된다. - 3. 콘텐츠 구성: 크롤러가 좋아하는 글 구조 짜기
- 중요한 요소 몇가지 → 가능하면,앞서서 선정했던 키워드들이 아래의 중요 요소에 많이 들어가면 들어갈 수록 좋다.
→ 하지만, 특정 키워드들의 갯수를 늘려 크롤러에게 잘보이려고 너무 욕심을 부리게 되면,실제 글은 딱딱해지고 (동어가 과하게 반복되는 글은 시에서나 유의미하다.) 실제 콘텐츠 소비자인 사람들은 글을 많이 안읽게되고,체류시간도 떨어질거고 스크롤도 얼마 안내리게 될 거다. → 편법 쓰면 금방 들통난다.
1. URL
2.타이틀
3.헤딩태그
4.텍스트
5.이미지 태그 - 4. 콘텐츠 작성 : 고스트 에디터 사용하기
→ URL/타이틀/Heading 1,2까지는 주요 키워드들이 계속 반복되는게 좋다.
- 이미지를 넣을떄도 타이틀태그를 정할 수 있고, 알트 태그도 정할수가 있대. (알트태그: 시각 장애우 배려 기능) - 5. 인덱싱 : 퍼블리시 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구글에 인덱싱이 된다.
→ 구글서치 콘솔이라는 어드민에 들어가서 URL 검사 항목에서 '색인 생성 요청' 이라는 버튼을 클릭을 하면, 인덱싱 속도가 빨라질 수 도 있대. 1~2주 내에는 인덱싱이 된대. - 6. 모니터링 : 내 선점 키워드의 경쟁사의 콘텐츠 퍼블리시를 모니터링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콘텐츠가 SERP에서 랭킹 몇등인지 계속 모니터링 해야한다.
→ 지금까지의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 돼
→ 키워드라는 건 트렌드가 있기에, 트렌드에 따라 볼륨도/ 경쟁도도 달라질 수도 있어요.
→ 내 콘텐츠가 SERP에서 너무 많이 밀려났을때에는, 유사 콘텐츠를 하나의 콘텐츠로 맞추어 다시 인덱싱 후 서프에 올리는 것도 방법임. (콘텐츠 병합)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56362/lecture/1455681?currentTab=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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