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중)타사 바이럴 마케팅 레퍼런스 서치

2024. 1. 10. 00:15BD 실습/비즈니스 빌드업

 

 

실질적인 이득을 제공한 사례

1. 올웨이즈 : 올팜 게임 기능, 리워드 기능

올웨이즈 앱 내 '올팜' 게임 기능

올웨이즈는 2023년 2가지 바이럴 기능을 추가했다.

하나는 앱내 농작물 재배 게임 기능이다. 해당 게임에서 농작물을 기를 수도 있고, 기른 농작물을 실제 농작물로 배송받을 수 있다. 실질적인 이득과 재미를 더한 바이럴 요소이다. 

 

다른 하나는 출석체크를 통한 리워드 기능이다. 출석체크를 일정 달성하면 앱 내 포인트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이득을 받을 수 있다.출석체크를 위해 DAU는 높아지고, 해당 포인트로 할인을 받기위해 재구매로 이어진다. 사실 바이럴에 특화된 기능이라기 보다는 활성/유지/재구매 지표의 성장을 위한 기능으로 봐야하지만, 기존 유저들의 피드백 루프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 재밌어서 추가해봤다.

 

2.

 

순수 재미 제공 사례

1. 언박서즈: deco my tree

 

국내 스타트업 팀인 '산타 파이브'가 제작한 '내 트리를 꾸며줘'라는 서비스의 바이럴 이슈에 낙수효과를 기대하며 벤치마킹하여 해외 타깃의 유사한 서비스인'deco my tree'를 제작.원래 의도는 해당 서비스를 재미요소로 바이럴하여 주력 서비스인 AI 이미지 제작 서비스와 연계하여 유저 유입을 늘리려 하였음.

 

그런데 언박서즈와의 기대와는 반대로, 소규모 팀의 서비스를 과한 벤치마킹했다는 점이 스타트업씬에서 바이럴 되었음.

 

언박서즈와의 기대와는 반대로 바이럴 되었지만, 상황에 맞게 바이럴 효과를 구직퍼널로 잘 활용하시는 모습이다.

'deco my tree' 의 퍼포먼스는 공개하지 않아 추적할 수 없지만 , 바이럴 사례로서의 재밌는 하나의 사례라서 들고와 봤다.

 

 

 

2.

 

로열티 사례

1. gen ai 

gen ai는 대학생 타깃 논문 작성 보조 ai임.

여러 바이럴 전략을 사용하긴 했지만 제품 퀄리티도 같이 좋아버리니까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사용 후기를 유튜브 영상에 업로드 하는등의 로열티 기반 바이럴 루프가 형성 됨.

좋은 제품을 만드는것 자체가 강력한 바이럴 요소임을 보여주는 사례.

인싸 트렌드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