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완료)케이스 스터디 _패스트 캠퍼스

2024. 1. 15. 23:25스터디/비즈니스 케이스 스터디

1.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은 빼고 보면 될 듯 하다.

 

2. 퍼널 분석

- 퍼널 트리 도식

 

 

 

- 돌다리 프레임워크로 분석한 퍼널

 

퍼널 사례
인지
(다양한 채널에 광고)
1) 페이스북&인스타 광고

- 자극적인 카피&이미지를 사용한 광고소재를 활용

https://www.facebook.com/ads/library/?active_status=all&ad_type=all&country=KR&view_all_page_id=1473743552842403&sort_data[direction]=desc&sort_data[mode]=relevancy_monthly_grouped&search_type=page&media_type=all

2) 네이버 채널 광고

- 파워링크,웹사이트,지식인,브랜드,뷰탭 등 모든 영역에서 최적화 되어있음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op_sug.pre&fbm=0&acr=1&acq=%ED%8C%A8%EC%8A%A4%ED%8A%B8&qdt=0&ie=utf8&query=%ED%8C%A8%EC%8A%A4%ED%8A%B8%EC%BA%A0%ED%8D%BC%EC%8A%A4

3)구글 채널 광고

- 자극적인 카피&이미지를 사용한 광고소재를 활용




4)유튜브 채널 광고&콘텐츠 제작

- 영상 광고 이외에도,
자체 채널을 개설하고 정보성,오락성 콘텐츠를 제공하며 매스 마케팅도 진행 중.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D%8C%A8%EC%8A%A4%ED%8A%B8+%EC%BA%A0%ED%8D%BC%EC%8A%A4

5) 카카오 배너 광고

(이미지를 첨부하지 못하였음)
호기심
(광고소재)

1. 호기심을 유발하는 여러 요소들을 사용한 광고소재.





몰입
(상세 페이지 구성)
1.디자인 강의 상세 페이지

- 디자인, 카피, 제품 퀄리티가 모두 훌륭하게 잘 갖추어져서, 상세페이지를 읽는데 재미있더라.

https://fastcampus.co.kr/dgn_online_toolpass

의심
(후기)
1.상세페이지 내부 리뷰 첨부

- 강의 상세페이지 내부적으로 수강생 후기를 첨부해 두었음
- 객단가나 관여도가 높은 제품이기에,
고객은 자사 공시 정보 뿐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다양한 후기를 수집할 것으로 생각됌.



2.네이버 '패스트 캠퍼스 후기'키워드 검색

- 자본 파워로 네이버 후기 영역에서는 모든 긍정적인 후기를 상위노출 시켜두어,
최적화와 악성후기 방어를 잘 한 모습.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nexearch&query=%ED%8C%A8%EC%8A%A4%ED%8A%B8%EC%BA%A0%ED%8D%BC%EC%8A%A4+%ED%9B%84%EA%B8%B0&oquery=%ED%8C%A8%EC%8A%A4%ED%8A%B8%EC%BA%A0%ED%8D%BC%EC%8A%A4&tqi=ijhh9dqVOswssu%2FpxB4ssssssVN-075546

3.블라인드 커뮤니티 리뷰

- 하지만 블라인드 커뮤니티에서는 부정적 후기들이 굉장히 많이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음.
-(부정적인 후기 방어 실패)

https://www.teamblind.com/kr/post/%ED%8C%A8%EC%8A%A4%ED%8A%B8%EC%BA%A0%ED%8D%BC%EC%8A%A4-%EA%B0%9C%EC%93%B0%EB%A0%88%EA%B8%B0%EB%84%A4-%EC%A7%84%EC%A7%9C-VMhmQM6W

욕구

1. 1+1 쿠폰 제공 (프로모션&크로스 셀링)

- 시간제 1+1 쿠폰을 제공하여 구매욕구 촉진
- 구매 강의 금액만큼만 쿠폰 사용 가능하여, 프로모션을 진행 하면서도 크로스 셀링을 할 수 있음.



2. 번들링

- 본 강의 이외에도 추가적인 커리어 로드맵/실무 템플릿 등의 상품을 본 강의와 함께 번들링하여 구매욕구를 촉진(패캠이 번들링은 진짜 잘하는 듯)


( ↑ 커리어 로드맵)


( ↑ 실무 템플릿)

구매
1. 결제 절차

- (상세페이지 > 결제창 > 간편결제) 의 세단계로 구성되어 있음



2.결제창 진입과 동시에 카톡으로 알림톡

- (욕구 단계에 가깝긴하다.)

재구매
1. 가입자 대상 카카오톡 채널 리타게팅

- 패캠 특유의 자극적인 카피와 할인정책으로 재구매를 유도한다.


 

 

 

 

3. 초기 가설 검증 과정

-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과정인 '패스트트랙 아시아' 에서 팀단위로 제작한 프로젝트의 형태였음

- 예비창업자/스타트업 임직원을 위한 단기형 스타트업 부트캠프 서비스를 처음에 제작했는데, 어쩌다보니 PMF가 검증되고 비즈니스가 워킹되어 법인 형태로 전환하게 되었음.

-------

- 분석&의문점: 초기에는 수요를 검증하고, 분명 성장&성공 가능성이 보였을거다.

Q1_그런데 지금 먹을 수 있는 시장을 거의 다 먹은 상황에서 흑자전환이, 왜 안될까..?

Q2_시장선점 효과가, 눈앞의 영업이익을 내는 것 보다 그만큼 압도적으로 강력한 전략인걸까?

Q3_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시장 선점과 경쟁 우위가 실제로 실현 가능성이 높은것인가?

Q4_즉,시장 선점이 포지셔닝에서의 우위만이 아니라 유의미한 영업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인가?

Q5_또한 이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자발적인 수긍이 이루어 지는가?

4.시장 진입 전략(초기 빌드업 전략)

- 국내에 공급이 적었던 얼리 스테이지 스타트업 교육을 제공

- 직장인 타깃 저녁/주말 파트타임 실무 교육 프로그램 론칭

- 해외의 코딩 부트캠프를 국내 최초로 론칭(론칭 당시엔 실패)

 

 

 

- 의문점:

수요 대비 공급이 적은 시장이라 기회가 많다는 의미가 뭘까?유의미한 차별화는 어느정도로 니치한 지점까지 허용되는가?

수요 대비 공급이 적다는 의미는, P.P_A에 대응되는 SOL_B가 부족하다는 의미일테다. 

그럼, B의 양이 부족한 상황이니까 B만 제공하면 무조건 성공할까? 아마 반틈 이상은 갈 듯 하다.

그런데, B를 쪼개어 보니 B-1~10까지의 세부적인 SOL (기능적 분류) 이 있더라. 그런데 알고보니 B-1~B5 가 거래되는 시장은 들여다 보니 공급자가 바글바글하더라. 공급자는 많지만, 공급이 수요에 아직 도달하지 못한 상황이더라.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B-6~10으로 시야를 돌릴 수 있다.  (물론 B-1~5사이를 더 세부적으로 쪼갤 수도 있다.) B-6~10은 확실히 공급자가 적고,심지어 공급자가 없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B-6~10이 B-1~5보다 더 성공 가능성이 높은 진입 루트인가? > 모른다.현재 시장내의 트래픽이 쏠리는 지점이 B-1~5이라고 추정해보자. 

(가상세계에서 생각해봤자 의미 없는 논의인 듯. 실제 케이스 스터디를 축적해서 경험치를 쌓은 다음, 나중에 질문에 다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대답해보자.) 

 

 

5.성공요인 분석

- 퍼스트무버인지/패스트 팔로어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건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실무 교육 콘텐츠 시장에 진입하여 실무 수요에 적합한 실무 사교육 콘텐츠를 제공.

 

6.재무제표 분석

- 핵심 키워드: 전 년도 대비 매출 성장률/선수수익/지급 수수료+출장비/급여/광고 선전비/재구매율/직원급여,퇴직급여 비율

 

-참고 자료: 유튜브 이재용 회계사님 재무제표 분석

https://youtu.be/4JOs_nkURdE?si=4oOYJVxGxJvHpr0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