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 중)프리토타이핑을 활용한 기업 사례분석

2023. 12. 27. 21:59BD 실습/창업가 정신

해외 기업 사례

사례1: p2p 결제 서비스, venmo

 

- 타겟시장(TAM) : 모든 경제 주체

 

- 가설: 사람들은 앱으로 돈을 쉽고 편안하게 이체하고싶어할 것이다.

 

- 실험 방법: 포스트잇으로 UI를 기획하여 실험

 

- 투입 자원: 포스트잇 몇장

 

- 실험 결과: 당연히 성공적이었다. P2P 결제 서비스 수익모델 특성상 아무리 객단가가 낮다지만, 프리토타입이 너무 허술하긴하다. 이런 실험방법을 선택했을때에는 객단가가 높은 사업의 경우 최소기능에 대한 대략적 니즈는 검증할 수 있지만 

경제적인 관점에서 사람들이 이 제품을 '구매'할 것인지에 대한 가설은 검증할 수 없다.
프리토 타이핑,가설 검증에 거창하고 산업공학적이고 테크니컬한 무언가가 절대 필요하지 않다는것을 체감시켜주는 재밌는 사례로서는 의의가 있는것 같다. 아마 역사상 가장 간단한 프리토타입이지 않을까 싶다.

 

사례2: 음식 배달 서비스,Doordash

 

- 타겟시장(SOM) : 스탠퍼드 대학생들

 

- 가설 : 사람들은 음식을 편리하게 온라인상에서 주문하고,배달받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있을것이다.

 

- 실험 방법 : 팔로알토 근처에있는 인기있는 식당의 PDF메뉴를 카드로 만들어 웹사이트에 개제.

고객이 전화로 주문하면 배달비 6달러를 받고 고객의 기숙사 방으로 직접 배달함.

 

- 투입 자원 : 웹사이트 제작 시간, 배달시간 , 약간의 귀찮음

 

- 실험 결과 : 웹사이트에는 주문 결제 버튼도 없었고 단순 인기 메뉴들의 이미지밖에 없었지만 사업에서 아주 중요한

경제학적 가설을 검증했다. 웹사이트는 그럴싸하게 잘 꾸며두고, 막대한 비용을 치루어 배송 인프라를 구축하는 대신 본인들이 직접 발로뛰며 배송을하여 비용이 크게 줄었다. 고위험 요소를 내부적인 비효율로 치환한 것이다.

고객은 배달서비스를 받기위해 6달러를 지불할 용의가 있다는 가설을 아주 단순하고 가성비있게 검증한 훌륭한 사례인 듯 하다. 프리토타이핑의 정석같은 느낌.

 

사례3:온라인 신발 소매업체, Zappos

 

- 타겟 시장 : 신발 시장

 

- 가설 : 사람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발을 직접 신어보지 않아도, 편리한 온라인으로 신발을 구매할 것이다.

 

- 실험 방법 : 지역 신발 매장에가서 셔터카메라로 운동화 사진을 찍어서 웹사이트에 올렸다.

고객이 운동화를 주문하면 해당 매장에서 운동화를 구입하여 고객에게 배송해주었다.

 

- 투입 자원 : 웹사이트 제작 시간, 배송 시간 , 약간의 귀찮음

 

- 실험 결과 : 성공적이었다. 이후 자포스의 행보는 승승장구하다가 설립 10년후 아마존에 12억 달러에 인수된다.

도어대시와 마찬가지로 프리토타이핑의 정석같은 느낌.

 

 

 

국내 기업 사례

사례1:종합 금융 서비스,토스

 

- 타겟 시장 : 핀테크 앱 서비스

- 가설 : 사람들은 계좌 입출금을 편리하게 모바일로 하고싶을 것이다.

- 실험 방법 : 랜딩페이지를 만들고, 요청을 받으면 직접 ATM기에 가서 중간에 거래를 중개해줌.

- 투입 자원 :랜딩페이지 제작 시간, 이동시간

- 실험 결과 : 팀원들이 하루에 할 수 있는 계좌이체 횟수보다 수요가 많아졌을때 프토로타입을 제작.

 

사례2: 오디오 플랫폼, 스푼

 

- 타겟 시장 : 인터넷 방송 시장

- 가설 : 유저들이 오디오 방송 시장에 니즈가 있을 것이다.

- 실험 방법 : 5일만에 방송,참여 기능만을 담은 앱을 제작하여 실험.

- 투입 자본 : 앱 개발 시간

- 실험 결과 : 실험직후 유저들의 반응이 괜찮았고, 유저들의 활성지표가 점점 상승했음.

 

사례3: 1인 피자 프렌차이즈, 고피자

 

- 타겟 시장 : 패스트푸드 시장

- 가설 : 1인가구가 많아지고, 쉐이크쉨 같은 패스트캐주얼 푸드가 트렌드인 시류에서 1인 패스트캐주얼 피자 또한 수요가 있을 것이다.

- 실험 방법: 비용이 많이 드는 오프라인 매장을 차리는 것 대신, 푸드트럭에서 1인 패스트캐주얼 피자의 수요를 실험함. 

- 투입 자본 : 초기 비용 2000만원, 피자 조리 기술 학습 시간과 비용, 준비기간을 포함하여 걸린 2년이라는 가설 검증 기간

- 실험 결과 : 초기 단가 4900원으로 시작하여 한강 야시장을 돌아다니며 4개월동안 수요가설을 검증.

 

 

 


개인적으로 느낀 점, 궁금한 점